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코인 작동원리 1(블록체인, 공개키암호화, 수백만 개 예금 상자)

by 스페셜92 2024. 1. 27.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직면한 가장 혁신적인 발명품 중 하나는 비트코인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어떻게 작동하고 왜 혁신적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과 공개키 암호화, 수백만 개의 '예금상자' 개념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로 거래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분산원장입니다. 블록체인은 연결된 블록들의 체인으로 구성되며, 각 블록에는 여러 개의 거래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블록은 일정한 크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어 체인의 끝에 추가됩니다. 각 블록에는 이전 블록의 해시값이 포함되어 있어 블록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블록체인은 수정이 어렵고 위변조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분산된 네트워크에 의해 관리되며, 다수의 참여자가 블록체인을 공유하고 유지합니다. 이를 위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는 다양한 참여자, 마이너, 노드, 사용자가 존재합니다. 마이너는 거래를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노드는 거래 정보를 확산하고 블록체인의 유효성을 검증합니다. 사용자는 거래를 생성하고 받을 수 있으며, 블록체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키암호화

공개키 암호화는 안전한 송금과 데이터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암호화 방식인 비트코인의 운영 원리 중 하나입니다. 공개키 암호화는 서로 연결된 두 개의 키, 즉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합니다. 공개키는 누구나 알 수 있는 공개 정보이고, 개인키는 정보를 소유한 개인만이 아는 비밀키입니다.

송신자는 메시지나 데이터를 암호화하기 위해 수신자의 공개 키를 사용합니다. 이 암호화된 데이터는 개인 키가 아닌 공개 키로만 복구화 수 있습니다. 이 암호화된 데이터를 수신자에게 전송함으로써 수신자는 개인 키를 사용하여 복구화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러한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이용하여 송금과 관련된 정보를 암호화합니다. 예를 들어, 송금인은 수취인의 공개키를 이용하여 송금거래정보를 암호화합니다. 이러한 암호화된 거래정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어 수취인은 자신의 개인키를 이용하여 거래정보를 복호화함으로써 자신이 소유한 비트코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수백만 개의 예금 상자

수백만 개의 예금 상자는 비트코인의 작동 원리 중 하나인 공개-개인 키 암호화와 관련된 개념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상자 대신 지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을 보유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지갑은 공개 키와 개인 키, 두 개의 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개 키는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는 공개 정보이고, 개인 키는 지갑 소유자들만 아는 비밀 정보입니다.

수백만 개의 예금 상자들이 이 지갑들을 대표합니다. 각 예금 상자는 다른 사람들이 그 지갑에 비트코인을 옮길 수 있도록 해주는 공개 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받을 때는 상대방에게 공개 키를 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반면, 개인키는 지갑 소유자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키는 비트코인을 보내거나 사용할 때 사용되며, 지갑 소유자만 개인키를 알고 있어 안전하게 비트코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키는 절대 다른 사람과 공유되어서는 안 되며, 분실하거나 도난당하면 비트코인에 대한 접근권을 잃게 됩니다.

비트코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우리 사회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독특한 구조와 공개키 암호화, 수백만 개의 '입금 상자'를 통해 중앙 집중화 없이 투명하고 안전한 거래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혁신적인 시스템도 완벽하지 않으며, 한계와 도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변화를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합니다.